개조 바이오스 플래싱 가이드
✔️Tech Tips

개조 바이오스 플래싱 가이드

일반적으로 노트북은 간편한 업데이트 유틸리티나 기능들을 제공하지도 않거니와, 데스트탑 메인보드와 같이 Instant Flash와 FlashBack같은 기능이 있다 하더라도 최신 바이오스들은 RSA인증을 통한 BIOS Secure Flash 혹은 Secure Verify같은 검증된 바이오스만 허용되기 때문에 다른 방법으로 플래싱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오류가 당신의 작업을 지연시키고 있나요?

인텔시스템의경우 FPT같은 유틸리티가 있고 메인보드마다 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여러가지지만 제일 범용성이 좋은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주의사항(!Warning!)

벽돌이 될 수 있는작업입니다. 가능한 복구가 가능한 환경에서 작업하세요. 롬라이터를 준비하세요. 필자는 책임지지않습니다.

 

준비물.

FlashROM 최신버전, Rufus

플래싱

flashROM 1.2버전을 사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작성일자기준 최신)

총 12단계의 작업순서중
1~4는 도스부팅USB제작
5~7은 기존 바이오스 백업
8,9는 복사된 기존바이오스로 모딩
10~12이 모딩된 바이오스를 플래싱
순서로 진행됩니다

 

그중 1~4, 10~12작업이 필수적으로 진행되어야하며
5~7은 백업을 하실분들만, 8,9는 위에서 원본 바이오스로 준비했으므로 패스하시면 됩니다.

 

-DOS부팅 USB제작

1. 첨부된 파일을 다운로드 후 압축을 풉니다

2. 윈도우OS에서 2~8GB용량의 USB를 꼽고 fat32파일시스템으로 포맷합니다. USB이름은 알아보기쉽도록 의미있는 이름으로 변경합니다. (글에선 FLASHROM으로 변경되었습니다)

3. 첨부된 Rufus툴을 통해 부팅가능한 FREEDOS이미지를 만듭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

4. 다운로드한 flashrom.exe 파일과 CWSDPMI.EXE파일을 생성된 부팅 USB에 복사합니다.

-기존 바이오스 추출, 백업

5. 레거시모드로 USB를 통해 부팅합니다(바이오스내 CSM옵션이 활성화되어있어야합니다)

6. DOS이미지로 부팅이 완료되면 "flashrom -p internal -r BACKUP.ROM"을 입력하고 진행이 완료될때까지 기다립니다.

정상적으로 진행된다면 다음과같은 화면이 출력되어야 합니다.

이후 PC를 종료하고 USB를 제거합니다. 재시작후에는 반드시 BIOS상 부팅순서를 확인하십시오

7. 6단계에서 진행한 BACKUP.ROM은 검증된 순정바이오스임으로 문제가 생길시 사용할수 있도록 PC외부에 저장합니다.

-개조 바이오스 제작

이미 수정된 바이오스를 가지고 계실것이므로 패스합니다.

8. BIOS모딩의 소스로 BACKUP.ROM의 복사본을 사용합니다.

9. UBU상에서 원하는 모딩을 한 후 저장된 mod_BACKUP.ROM을 MOD.ROM으로 이름을 변경하고 이전에 사용한 USB에 복사합니다.

-바이오스 플래싱

10. 레거시 모드에서 USB로 다시 부팅한 "flashrom -p internal- w MOD.ROM"을 입력하고 작업이 완료될때까지 기다립니다.

작업 로그가 필요할경우 뒤에 -o writelog.txt를 사용하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작업이 완료될시 다음과같은 화면이 출력됩니다.

작업이 완료된경우 PC를 종료하고 USB를 제거합니다

11. 부팅후 BIOS로 진입하여 디폴트설정을 로드해줍니다.

12. 저장후 부팅하면 완료됩니다.

 

 

 

독자분의 디바이스가 부디 아직까지 작동하기를 바라겠습니다.